과도한 커피 섭취는 몸에 안 좋습니다.
이전 게시글에서는, 커피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커피의 장점은 바로 "적정량" 일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. (성인 기준 약 1잔)
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이, 커피 과다섭취는 많은 단점들을 가지고 있는데요,
오늘은 과도한 커피 섭취가 왜 몸에 좋지 않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커피를 많이 마시면 좋지 않은 이유
커피의 주요 성분인 카페인은 각성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.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데요,
하지만 카페인은 중독성이 강하며 섭취 시 다양한 부작용들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이런 부작용들은 일상생활, 직장생활 및 운동능력 등 다양한 곳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.
1. 수면 장애
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잠들기 어려워지거나 수면의 깊이가 얕아져 사람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기 어렵게 만듭니다.
이러한 현상은 다음날 업무 중이나 운동 시 집중력과 운동능력 저하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.
2. 카페인의 중독성과 금단증상
서론에서 말씀드렸듯이, 카페인은 중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
따라서 카페인에 대한 의존도가 올라가면, 커피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 해질 수 있습니다.
뿐만 아니라, 커피를 섭취하지 않으면 두통, 피로, 짜증, 집중력 저하 등 다양한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3. 소화기관 문제
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심장박동의 불규칙성을 초래할 수 있으며, 고혈압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
특히 심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, 위험이 있으신 분들에게 아주 치명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.
4. 불안과 스트레스 증가
이전에 말씀드렸듯, 카페인은 인간의 중추신경을 자극합니다. 따라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이는 업무능력 및 운동능력 하락, 일상생활의 삶의 질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
5. 칼슘 흡수 방해
칼슘은 인체를 구성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요,
과도한 커피 섭취는 우리 몸이 칼슘 흡수를 하는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칩니다.
따라서 뼈 건강 악화 및 추후 골다공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결론
이렇듯, 과도한 커피 섭취는 몸에 좋지 않습니다.
커피 문화가 우리 사회 전반에 만연하지만, 우리 몸의 건강을 위해서
커피를 과다섭취 하지 않게 노력하는 일 또한 꼭 필요할 것 같습니다.
건강을 위해 균형잡힌 생활습관을 유지하며 건강한 커피문화를 즐겨아요!